본문 바로가기
정보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

by 오늘, 분다 2024. 12. 11.
728x90
반응형
슈베르트 "겨울 나그네"

 

**"겨울나그네" (Winterreise)**는

오스트리아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가

1827년에 작곡한 연가곡(노래 모음집)입니다.

슈베르트는 낭만주의 초기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특히 가곡(Lied)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여를 했습니다.

 

1.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프란츠  

슈베르트의 유년기와 가족 배경은 

그의 음악적 재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슈베르트의 부모와 어린 시절의 환경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슈베르트의 부모


- 아버지: 프란츠 테오도르 슈베르트 (Franz Theodor Schubert, 1763–1830)
슈베르트의 아버지는 모라비아(현재 체코)에 뿌리를 둔 농민 가정 출신으로,

빈 근교의 리히텐탈(Lichtental) 지역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했습니다.
음악적 재능이 있었던 아버지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며, 

자녀들에게 음악 교육을 직접 제공했습니다.
슈베르트는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우며 음악적 기초를 다졌습니다.


- 어머니: 엘리자베스 비에츠 (Elisabeth Vietz, 1756–1812)
엘리자베스는 쥬데아 광장 근처에서 요리사로 일한 가난한 배경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가정적이고 자상한 성격으로, 

아이들에게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려 노력했습니다.
슈베르트가 15세 때 어머니는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이는 슈베르트의 정서적 삶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2) 유년기 환경


- 음악적 환경: 
슈베르트의 가정은 음악적 분위기가 매우 풍부했습니다.
아버지는 학교에서 음악 활동을 지원했고, 

형제들도 다양한 악기를 연주했습니다.
슈베르트는 집안에서 가장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으며, 

어릴 때부터 아버지의 학교에서 합창단 활동을 하며 음악적 감각을 키웠습니다.
슈베르트의 형 이그나츠(Ignaz)는 피아노를 가르쳤고, 

그는 피아노 연주 실력을 빠르게 익혔습니다.

 

- 학교와 음악 교육:
슈베르트는 아버지의 학교에서 초등 교육을 받았으며,

어린 시절부터 지적인 호기심과 음악적 재능을 드러냈습니다.
11세에 **빈 황실 예비학교 (Stadtkonvikt)**의 성가대원으로 선발되었으며, 

이곳에서 엄격한 음악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 시기에 그의 음악적 스승이자 빈 악파의 전통을 계승한 

**안토니오 살리에리 (Antonio Salieri)**에게 작곡 수업을 받았습니다. 

살리에리는 슈베르트의 재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 경제적 어려움:
슈베르트의 가족은 교육과 음악에 대한 열정은 있었으나,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고가의 악기를 구할 수 없어 친구나 후원자의 도움을 받아야 했습니다. 

이런 어려움은 그의 내면적 성숙과 감정적 깊이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 자연과 교외 생활:
슈베르트의 어린 시절은 빈 근교의 리히텐탈에서 자연과 가까운 환경에서 보냈습니다.
이 경험은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키웠고, 

그의 음악에 자주 등장하는 풍경 묘사와 서정적인 표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3) 유년기의 영향


슈베르트는 어렸을 때부터 노래와 연주뿐만 아니라 작곡에서도 놀라운 재능을 보였습니다.
13세에 이미 초기 교향곡과 실내악 작품을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족의 지원, 특히 아버지와 형제들의 협력 덕분에 

어린 나이에 다방면의 음악적 기초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빈 황실 예비학교와 살리에리의 지도 아래에서 형성된 음악적 기초는, 

이후 슈베르트가 고유의 음악적 색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슈베르트의 부모는 가난했지만, 음악과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어린 슈베르트의 재능을 뒷받침했습니다.

빈 교외의 자연적이고 평화로운 환경은 그의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음악 세계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그의 음악에서 자연과 인간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4) 시대적 배경

 

슈베르트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과도기적 인물로,

음악에 감정과 개인적 서사를 담아내며 낭만주의 음악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그의 생애는 비교적 짧았지만(31세 사망),

600여 곡의 가곡, 교향곡, 실내악, 피아노 작품 등 방대한 작품을 남겼습니다.

슈베르트는 가난과 질병 속에서도 창작에 몰두했으며,

특히 말년에 병으로 쇠약해지면서 내면적이고 깊은 감정이 담긴 음악을 많이 작곡했습니다.

 

5)  개인적 배경

 

빈에서 태어나고 자란 슈베르트는 음악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경제적으로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는 서정성과 감정이 풍부한 곡조로 문학 작품을 음악으로 변환하는 데 뛰어난 재능을 보였습니다.

슈베르트는 말년에 매독과 관련된 건강 문제로 고통받았으며,

이러한 고통과 절망감이 그의 음악, 특히 "겨울나그네"에 반영되었습니다.


2. "겨울나그네"의 배경과 내용

배경:

슈베르트는 독일 시인 **빌헬름 뮐러 (Wilhelm Müller, 1794–1827)**의 동명 시집에서 영감을 받아 곡을 작곡했습니다.

"겨울나그네"는 슈베르트가 1827년 2개의 파트로 나누어 작곡했으며, 총 24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연가곡으로, 방황과 고독, 절망, 그리고 희망의 부재를 음악적으로 표현합니다.

 

내용:

"겨울나그네"는 한 남성이 실연의 상처를 안고 추운 겨울 길을 떠도는 여정을 그립니다.

주인공은 사랑했던 연인과의 이별로 인해 고통받으며, 자신을 버리고 떠난 사랑의 흔적과 추억, 그리고 외로운 자연과 대화합니다.

노래의 전반부는 이별과 절망의 표현이 두드러지며,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더 내면적이고 철학적인 주제로 변화합니다.

 

- 대표곡:

1곡 "Gute Nacht" (안녕히)": 떠나는 여정을 시작하며 인사하는 장면.

5곡 "Der Lindenbaum" (보리수)": 추억의 장소에 대한 향수와 갈망.

24곡 "Der Leiermann" (거리의 악사)": 절망과 체념 속에서도 삶의 끝을 향해 나아가는 주인공.


3. 특징

- 음악적 표현

단순히 시의 내용을 음악으로 옮기는 데 그치지 않고, 피아노와 성악의 조화로 극적인 감정을 강조했습니다.

피아노 반주가 시각적이고 서정적인 풍경을 그려내며, 가사와 음악이 긴밀하게 얽혀 있습니다.

각 곡은 개별적으로도 훌륭하지만, 전체적으로 하나의 통일된 이야기를 전개하는 연속성이 있습니다.

- 주제

인간 존재의 고독, 방황, 자연과의 관계, 그리고 삶의 무상함과 죽음의 철학적 성찰이 주요 테마입니다.

"겨울나그네"는 단순히 개인적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의 내면적 고뇌를 상징합니다.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는 음악과 문학이 결합된 낭만주의 예술의 정수로 평가받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음악가와 청중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슈베르트 "겨울나그네" (Winterreise)의 독일어 원문과 번역

 


1. Gute Nacht (안녕히)

Fremd bin ich eingezogen,
Fremd zieh' ich wieder aus.
Der Mai war mir gewogen
Mit manchem Blumenstrauß.

낯선 곳에서 왔던 나는
다시 낯선 곳으로 떠난다.
5월은 내게 친절하게
많은 꽃다발을 주었었다.


2. Die Wetterfahne (풍향계)

Der Wind spielt mit der Wetterfahne
Auf meines schönen Liebchens Haus.
Da dacht' ich schon in meinem Wahne,
Sie pfiff den armen Flüchtling aus.

바람이 풍향계를 흔들며
내 사랑의 집 위에서 논다.
나는 미친 생각에 빠져
그녀가 떠돌이인 나를 조롱한다고 생각했다.


3. Gefrorne Tränen (얼어붙은 눈물)

Gefror'ne Tropfen fallen
Von meinen Wangen ab.
Ob es mir denn entgangen,
Dass ich geweinet hab'?

얼어붙은 눈물이
내 뺨에서 떨어진다.
나는 내가 울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는가?


4. Erstarrung (얼어붙음)

Ich such' im Schnee vergebens
Nach ihrer Tritte Spur,
Wo sie an meinem Arme
Durchstrich die grüne Flur.

나는 눈 속에서
그녀의 발자국을 헛되이 찾는다.
그녀가 내 팔에 기대
푸른 들판을 지나갔던 곳에서.


5. Der Lindenbaum (보리수)

Am Brunnen vor dem Tore
Da steht ein Lindenbaum.
Ich träumt' in seinem Schatten
So manchen süßen Traum.

문 앞의 우물가에
보리수 한 그루가 서 있다.
그 그늘 아래서
나는 많은 달콤한 꿈을 꾸었다.


6. Wasserflut (홍수)

Viele Tränen aus meinen Augen
Sind gefallen in den Schnee.
Seine kalten Flocken saugen
Durstig ein das heiße Weh.

내 눈에서 흐른 눈물이
눈 속으로 떨어졌다.
차가운 눈송이가
뜨거운 고통을 흡수한다.


7. Auf dem Flusse (강 위에서)

Der du so lustig rauschtest,
Du heller, wilder Fluss,
Wie still bist du geworden,
Gibst keinen Scheidegruß.

너는 그렇게도 즐겁게 흘렀지,
밝고 거친 강아.
하지만 이제 얼마나 조용한가,
작별 인사조차 하지 않는구나.


8. Rückblick (회상)

Es brennt mir unter beiden Sohlen,
Tret' ich auch schon auf Eis und Schnee.
Ich möcht' nicht wieder Atem holen,
Bis ich nicht mehr die Türme seh'.

발바닥 아래가 불타는 듯하다,
얼음과 눈 위를 걷고 있는데도.
숨을 쉬지 않을 것이다,
저 탑들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9. Irrlicht (도깨비불)

In die tiefsten Felsengründe
Lockt mich ein Irrlicht hin.
Wie ich einen Ausgang finde,
Liegt nicht schwer mir im Sinn.

깊은 바위 틈으로
도깨비불이 나를 유혹한다.
어떻게 빠져나갈지
나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10. Rast (휴식)

Nun merk' ich erst, wie müd' ich bin,
Da ich zur Ruh' mich lege.
Das Wandern hielt mich munter hin
Auf unwirtbarem Wege.

이제야 얼마나 피곤한지 알겠다,
내가 쉬기 위해 눕는 순간.
방랑은 나를 활기차게 유지했지만,
험난한 길 위에서는 아니었다.


11. Frühlingstraum (봄의 꿈)

 

Ich träumte von bunten Blumen,
So wie sie wohl blühen im Mai;
Ich träumte von grünen Wiesen,
Von lustigem Vogelgeschrei.

나는 화려한 꽃들 꿈을 꾸었다,
마치 5월에 피어나는 꽃들처럼.
나는 푸른 들판과
즐거운 새들의 노랫소리를 꿈꿨다.


12. Einsamkeit (고독)

Wie eine trübe Wolke
Durch heit're Lüfte geht,
Wenn in der Tanne Wipfel
Ein stiller Wind entsteht.

마치 흐린 구름이
맑은 하늘을 떠다니듯,
고요한 바람이
전나무 꼭대기에서 시작되듯.


13. Die Post (우편)

Von der Straße her ein Posthorn klingt.
Was hat es, das es so hoch aufspringt,
Mein Herz?

길 위에서 우편 나팔 소리가 들린다.
왜 내 심장이
이토록 세차게 뛰는가?


14. Der greise Kopf (백발)

Der Reif hatt' einen weißen Schein
Mir übers Haar gestreuet;
Da meint' ich schon, ich wäre alt,
Und hab' mich sehr gefreuet.

서리가 하얀빛을
내 머리 위에 뿌렸다.
나는 늙었다고 생각했지만,
그 사실이 오히려 기뻤다.


15. Die Krähe (까마귀)

Eine Krähe war mit mir
Aus der Stadt gezogen,
Ist bis heute für und für
Um mein Haupt geflogen.

까마귀 한 마리가
나와 함께 도시를 떠났다.
지금까지도 그 까마귀는
나의 머리 위를 맴돈다.


16. Letzte Hoffnung (마지막 희망)

Hie und da ist an den Bäumen
Manches bunte Blatt zu seh'n.
Ich bleibe vor dem Baume stehen,
Oft an ihn die Augen dreh'n.

여기저기 나무 위에
몇몇 색색의 잎이 보인다.
나는 나무 앞에 멈춰 서서,
종종 그 잎을 바라본다.


17. Im Dorfe (마을에서)

Es bellen die Hunde, es rasseln die Ketten;
Es schlafen die Menschen in ihren Betten,
Träumen sich manches, was sie nicht haben,
Tun sich im Guten und Argen erlaben.

개들이 짖고, 쇠사슬이 울린다.
사람들은 침대에서 잠들고,
갖지 못한 것을 꿈꾸며,
좋은 일과 나쁜 일로 스스로를 위로한다.


18. Der stürmische Morgen (폭풍우 아침)

Wie hat der Sturm zerrissen
Des Himmels graues Kleid!
Die Wolkenfetzen flattern
Umher in toller Streit.

폭풍이 어떻게
하늘의 회색 옷을 찢었는가!
구름 조각들이
광란의 싸움 속에서 흩어진다.


19. Täuschung (환상)

Ein Licht tanzt freundlich vor mir her,
Ich folg' ihm nach die Kreuz und Quer;
Ich folg' ihm gern und seh's ihm an,
Dass es verlockt den Wandersmann.

빛 하나가 내 앞에서
친절하게 춤춘다.
나는 그 빛을 기꺼이 따라가며,
그것이 방랑자를 유혹하는 것을 본다.


20. Der Wegweiser (길잡이)

Warum sollt' ich länger weilen,
Dass man mich verstoßen kann?
Lass' die Hunde heulen
Vor des Herren Haus!

왜 내가 더 오래 머물러야 하는가,
그들이 나를 내쫓을 수 있도록?
나는 개들이 주인의 집 앞에서
짖도록 내버려 둔다.


21. Das Wirtshaus (여관)

Auf einen Totenacker
Hat mich mein Weg gebracht;
Allhier will ich einkehren,
Hab' ich bei mir gedacht.

내 길은 나를
묘지로 데려왔다.
여기에 머물겠다고
나는 생각했다.


22. Mut! (용기!)

Fliegt der Schnee mir ins Gesicht,
Schüttl' ich ihn herunter.
Wenn mein Herz im Busen spricht,
Sing' ich hell und munter.

눈이 내 얼굴에 날아와도,
나는 그것을 털어낸다.
내 가슴속에서 마음이 말할 때,
나는 밝고 씩씩하게 노래한다.


23. Die Nebensonnen (가짜 태양들)

Drei Sonnen sah ich am Himmel steh'n,
Hab' lang und fest sie angeseh'n;
Und sie auch standen da so stier,
Als wollten sie nicht weg von mir.

하늘에 세 개의 태양이 서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것들을 오래도록 응시했다.
그 태양들은 마치 나를 떠나지 않을 듯
굳게 서 있었다.


24. Der Leiermann (거리의 악사)

Drüben hinterm Dorfe
Steht ein Leiermann,
Und mit starren Fingern
Dreht er, was er kann.

마을 저편에서
거리의 악사가 서 있다.
얼어붙은 손가락으로
그는 할 수 있는 만큼 연주한다.


이 24곡은 고독, 절망, 그리고 죽음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으며,

방랑자의 내면세계를 시와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