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25년 5월 7일, 2026년부터 2035년까지 추진될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획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10년 주기로 수립되는 법정 계획으로, 총 14개 노선(대상 노선 10개, 후보 노선 4개), 연장 약 179㎞가 반영되었습니다.
*** 주요 내용 요약
1. 대상 노선 10개 (총연장 145.66km)
1) 부산형 급행철도(BuTX)
가덕도신공항, 명지신도시, 부산역, 부전, 센텀, 오시리아 등 부산 동서를 연결하는 총연장 54.04km의 국내 최초 수소 열차 노선입니다.
2) 부산항선
영도구 태종대에서 중앙역, 북항 재개발지구, 감만동을 경유해 경성대·부경대역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24.21km의 수소트램 노선입니다.
3) 연산제2센텀선
센텀 2 지구원동역연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8.03km의 도시철도로, 4호선과 동일하게 고무차륜 무인경전철(K-AGT) 차량으로 운영됩니다.
4) 정관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정관신도시, 동해선 좌천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5) 송도선
자갈치역과 장림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6) 강서선
명지오션시티와 강서 에코델타시티, 대저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7) 기장선
안평역과 일광지구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8) 오시리아선
장산역과 오시리아 관광단지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9) 도시철도 1호선 급행화
기존 1호선을 급행화하여 운행 효율성을 높이는 계획입니다.
10) 도시철도 2호선 급행화
기존 2호선을 급행화하여 운행 효율성을 높이는 계획입니다.
2. 후보 노선 4개 (총연장 33.82km)
1) 오륙도선: 경제성 확보 시 추진 예정입니다.
2) 주례~부산역 연결 지선: 경제성 확보 시 추진 예정입니다.
3) 동부산선: 경제성 확보 시 추진 예정입니다.
4) 덕천초읍서면선: 경제성 확보 시 추진 예정입니다.
이들 후보 노선은 향후 경제성(B/C) 0.7 이상 또는 종합평가(AHP) 0.5 이상의 선정 기준을 충족하면 추진될 예정입니다.
3. 비전과 추진 방향
1) 비전: “부산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누리는 도시철도”
2) 4대 목표
- 글로벌 허브도시 중심이 되는 도시철도
- 경쟁력 있는 그린도시 조성
-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 10% 상승
-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철도
3) 8대 추진 방향
-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 원도심 교통정책 혁신적인 변화
- 도시철도 소외지역 최소화
- 철도 네트워크 연계 강화
- 지속가능 도시 기반 조성
-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 대중교통수단 간 연계 환승
-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 환경 조성
4) 향후 일정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 및 부산시의회 의견 청취를 마쳤으며, 5월 8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차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공청회를 열어 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노선도와 계획안은 부산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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